본문 바로가기

필수품 및 농기구

피트모스(peatmoss)란

피트모스(peatmoss)란

 

 

1. 피트모스(Peatmoss)의 생성


   피트모스는 한랭한 늪지대에서 생육된 물이끼의 유체가 퇴적되어 분해된 것으로 육안으로 원식물의 조직을 식별할 수 있으며, 담갈색 또는 흙갈색으로 되어 있다. 피트층의 형성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 되었던 시기는 1,500만전 전인 빙하후 퇴기로부터 온난기로 옮겨지는 과정에 습지대에서 물이끼 등 수생식물의 활발한 피트와 작용이 진행되었다고 추정하고 있다.

  현재 피트층이 있는 지대는 북위 45도-65도에 분포되어 있으며, 이 지대를 피트랜드(Peat Land)라고 부르고 있다. 피트랜드의 분포지역을 살펴보면 캐나다. 러시아, 알라스카, 북유럽 등에 분포되어 있으며, 면적은 수억 ha에 달한다.

비탄은 생성과정에 따라서 저위피트, 중위피트, 고위피트 등으로 다음과 같은 특성에 의해 분류된다.

 

저위피트

갈대, 사초 등이 물밑에 쌓여 피트화 된것으로서, 비교적 잘 분해되어 있으며, 흑갈색을 띄고, 약산성으로 무기질 성분은 비교적 많다.

중위피트

저위피트 층의 위에 사초, 억새풀등이 쌓인 것으로 저위층보다 분해는 잘 되어 있지 않으나, 암갈색으로 탄력이 있고, 강한 산성으로, 무기성분은 많지 않다.

고위피트

중위피트 층의 위에 물이끼가 쌓인 것으로 분해는 거의 되어 있지 않으며, 담갈색으로 섬유질이 많고 탄력이 있다. 보수성이 좋아서, 토양개량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 물이끼로 생성된 것을 피트모스(Peat Moss)라고 부르며, 캐나다에서 집중적으로 생산되고 있다.

 

 

 

2. 피트모스(Peatmoss)의 특성

 

1) 흡수성이 있는 섬유질에 의해 보수성을 향상시킨다.

2) 섬유질에 의해 탄력있는 거칠은 공간을 만들어 흙의 고결을 방지하고, 통기성을 좋게 하므로 식물의 생육에 절대적이다. 공급률은 90%이상 유지한다.

3) 무균토이므로 병충해가 없다.

4) CEC (염기치환용량)가 높고 보비력이 좋다.

5) 특히 미국등 캐나다제품의 피트모스는 유기물의 함유량이 97-99%이며, 함유되어 있는 유기물은 불활성 상태에 있으므로 용토중에서 분해도가 거의 없어 물리적 성질이 오래 지속된다.

6) 용토가 가벼워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3. 피트모스(Peatmoss)와 흙의 비교

 식물을 재배하는데 있어서 흙(용토)이 나쁘면 뿌리가 충분히 뻗지 못하여 식물의 건전한 생육을 기대하기 어렵다.   우리들 주변에 있는 흙은 그대로의 상태는 고운 단립상 조직으로 되어 있어 물이나 공기의 유통이 별로 좋지 않다. 수분을 적당히 적셔주면 일시적으로는 배수나 통기가 좋은 무리입상 조직의 흙이 되지만, 물을 주거나 비를 맞게 되면 원래의 단립상 조직의 흙으로 변한다.

 

피트모스와 흙의 일반적인 성질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피  트  모  스

중량이 가벼워 취급하기 쉽다.

(기계화 작업이 용이하다)

무거우므로 취급이 힘들고 불편하다.

용토의 공극이 커서 수분 공급능력 및 보수성, 통기성이 좋다.

용량에 비해 보수성, 수분공급능력, 통기성이 제한된다. 이로인해 미세종자 파종이나 대규모 소형화분 재배가 불가능하다.

양질의 피트모스는 재배품질이 균일하여 대규모 육묘생산이 적합하다.

품질의 균일성이 떨어져 대규모 육묘생산에 부적합하다.

무균토이므로 병충해가 없다.

(무균, 무취)

토양오염에 의한 병해의 우려성이 높다.

분해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인 물리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묵은 토양은 흙갈이가 요구된다.

입자의 크기가 일정하고 고르기 때문에 균일한 발아와 착근이 빠르다.

성장및 수확량이 일정치 않으며 배수 및 통기가 좋지 않아 뿌리가 썩는 일이 빈번히 발생한다.

산도(Ph)가 일정하다.

산도(Ph)가 일정하지 않다.

 

 


4. 피트모스(Peatmoss)의 효과


1) 흡수성이 있는 섬유에 의해 보수력을 향상시킨다.

2) 섬유에의해 탄력있는 거치른 공간이 만들어 지기 때문에, 입자가 뭉치는 현상을 방지하고 통기성을 유지한다.

3) 보수성의 개선 뿐만 아니라, 미생물의 이주환경의 개선에 의한 활성화, 염기치 환용량의 향상에 의한 보비력 증대에 효과가 높다.

4) 토양의 개량효과 및 지속적인 물리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무균토이므로 상품화율이 높고, 수출용 분화재배에 꼭 필요한 인공용토이다.

6) 수출대상국의 검역을 피할 수 있는 최상의 용토이다.

7) 상기 내용의 장점을 취합하여 볼때, 피트모스의 활용으로 품질향상, 인건비 절감, 생산비 절감에 의한 경쟁력 강화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다.


5. 피트모스(Peatmoss)의 일반적 사용법


   캐나다. 미국지역에서는 1960년대 부터 토양개량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일본지역에서도 1970년대부터 원예용, 화훼용 및 각종 야채 재배용으로 널리 사용되어 오고 있다.

1) ph가 3.8-5.0 정도로 비교적 산도가 강하므로 석회를 재배작물에 맞추어 사용할 수 있다. (필요시 생산자가 산도에 따른 피트모스의 사전 선정이 필요하다.)

2) 흙과 혼합하면 투수력 개선보다 보수력 향상이 앞서고, 때에 따라서 혼합과다가 될 때가 있다.  이때문에 피트모스에 펄라이트를 섞어 사용한다.

3) 수태대용으로 입자가 가는 종자의 파종(삽목용토)에도 이용이 가능하다.


6. 기타, 피트모스(Peatmoss)에 대한 이야기


 1) 피트모스는 세계적으로 상토의 유기물 자재로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피트모스는 부피의 89% 정도를 차지하는 수분세포를 가지고 있고 물과 공기가 이상적인 비율로 함유되어 있어 통기성 및 보수력이 매우 우수하다.   

2) 양이온치환용량이 커서 보비력이 좋으며 상토내에서 분해가 느리게 일어나기 때문에 이화학성이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다.   

3) 또한 무기성분 함량이 매우 적고 분해과정에서 무기성분의 용출도 많지 않으므로 시비조절이 용이하며, 해충 및 잡초종자 등이 없고 가벼워 취급이 용이 할 뿐만아니라 섬유질상으로 되어 있어 자체결합력이 우수한 장점이 있다. pH가 3.2∼5.5로 낮으나 조정 후에는 안정되는 특징이 있다.

4) 그러나 피트모스는 보수력이 지나치게 좋아 과습의 우려가 있으며 한번 건조된 후에는 재흡수가 다소 어려우며, 토양에 정식할 경우에는 토양과 친화력이 낮아 정식초기 3∼4일 이내에는 포장의 수분관리에 상당한 주의를 하지 않으면 활착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5) 피트모스는 분해도에 따라 품질이 다르므로 잘 판별하여 이용하여야 하는데 품질의 판별기준은 다음과 같다.

   (1) 건조한 경우 중량비로 16∼24배의 수분흡수력이 있는 것

   (2) pH가 3.5∼5.5 범위인 것. pH가 높을수록 갈대 등이 많이 함유된 것으로 보아도 됨

   (3) 수분은 건조하지 않은 상태로 85% 이하이고, 건조한 경우 35% 이상

   (4) 건물(건물) 1㎥의 중량이 450∼900kg인 것

   (5) 양이온치환용량이 100cmol/kg인 것

   (6) 입도 1mm 이하가 70% 이하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