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흙 복합토 심기 및 전정

가지치기, 전지, 전정 용어

가지치기, 전지, 전정 용어

 

 

 

당나구(서울)님글

 

전지, 전정할 때 많은 분들이 용어 문제로 막힙니다.  뜻을 해설해 봅니다.  

전  정 : 줄기나 굵은 가지를 자르는 것으로서 나무의 전체 수형을 바꿀 때 주로 사용한다.

전  지 : 곁가지나 작은 가지를 자르는 것을 말한다.

도장지 : 흔히 웃자란 직립한 가지를 말한다. (전지 대상)

부정아 : 나무줄기나 굵은 가지 몸통에서 아무 곳에서나 솟아 나오는 새순을 말한다.

단과지 ; 결실이 되는 가지 중 짧은 가지에서 결실이 되는 가지를 말한다. 여름 전정, 전지 하여 1,2개월에 자라는 새로운 가지는 짧은 가지입니다. 그 가지로 내년에 결실이 되게 합니다.

희생지 : 자신은 나무의 수형이나 결실에 도움을 주지 못하면서 어떤 목적물에 의해 희생되는 가지를 말합니다.(전지 대상)

맹  아 : 새순이 돋아 나오려고 하는 힘

역행지 : 나뭇가지가 자라면서 반대 방향으로 자라는 가지(전지 대상)

품속가지 : 나무 품속에서 자라는 가지 중에 일광을 방해 하거나 통풍을 방해하는 가지(전지 대상)

직립지 : 나무의 가지나 줄기에서 땅으로부터 수직으로 상승하며 자라는 가지.

강전정 : 나무의 굵은 줄기나 굵은 가지를 자르는 것을 말합니다. 강전정은 자른 면에 병원균이 침범할 수 있으므로  수성페인트나 돼지본드를 발라주면 좋습니다.

교체지 : 희생지를 전지하고 새로운 가지로 희생지를 만드는 것을 교체지라 한다.

측  지 : 옆에서 나온 가지를 말하는데 이외도 여러가지를 말할 수 있다.(부정아를 측지라고 하는 사람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