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료 액비 및 병충 방제

액비의 이모저모

액비의 이모저모

 

 

 

 

발효액비 활용법
밑거름-퇴비로 해결
웃거름-비료는 화학비료임-유기생산 인증농가는 사용할 수 없음.
발효액비를 만들어 사용해야한다.


활용사례
2010년부터
* 돼지분뇨액비는 널리사용되고 있는 발효액비인데, 유기생산 인증농가에서는 2010년부터 공장식축산농가에서 나오는 축산액비를 사용금지.

 

 

웃거름용으로 직접제조액비


* 깻묵액비
-식물성원료인 깻묵은 유채,참깨,들깨,고추씨,콩 등에서 기름짜고 남은 것.
여기에는 생육을 촉진시키는 질소성분이 3~7% 들어가 있음.
깻묵을 용기에 넣고 물을 3~10배 붓고 뚜껑을 닫고 1년정도 썩혀서(발효) 사용.

 

* 000 아미노산 액비
동물성액비 : 동물성 자재인 생선혈분,골분,육류,우유 등을 이용해서 만든 액비
 원료를 건조상태에서 5~12의 질소 성분을 함유하여, 식물성보다 양분농도를 높게할 수 있음.
 원료에 물대신 설탕,당밀 등을 넣고 통을 밀봉하여 1년정도 발효(뼈나 까시는 2년정도)시키면 액체상태로 변환되는데  이것을 100~1,000배로 희석하여 관주 또는 식물잎에 살포하면 되는데, 이 액비를 원료이름앞에 붙여 000 아미노산 이라고 함.


과일 또는 야채,잡초 액비
 작물재배중에 정리한 싹과 솎아내거나 비바람에 떨어진 과일,산야초등을 이용하여  450리터(25말)들이 통에 재료를 90채우고 당밀 10~50kg과 유산균 10리터를 넣고 발효촉진을 위해  균배양체를 20kg정도 골고루 원료사이에 뿌려주고 3개월이상 밀봉하여 발효시킨 다음에 250배이상  희석시켜 잎에 주거나 50배정도 희석시켜 관주해준다.


발효액비를 만들때 꼭 넣어줘야  할 재료들
 질소질 양분을 많이 함유한 재료
  깻묵류(유박)과 동물성 원료인 혈분,생선(어분)등을 이용하고 인산질은 골분과 쌀겨가 적당함.
 칼리질원료는 무기성 자재인 재.일라이트,맥반석등이 있다.
 칼슘(석회)과 고토(마그네슘) 성분은 석회고토와 패화석 등을 사용하면 된다.
여기에 당밀, 설탕, 포도당 등을 탄소원으로 넣어주고 미생물이 발효할때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면 된다.
이들 당성분은 발효될때 나는 냄새를 줄여준다.

발효온도는 20~40도가 적당하며, 겨울에는 7일이상, 여름에는 3일 이상 발효시키면 작물에 줄수있을 정도로 배약된다.


빠른발효방법
공기를 불어넣어줘야 빨리 분해되는데 공기가 없으면 발효가 잘되는 유산균과 효모,광합성균 등 발효 미생물로 넣어주는 것이 안전
유산균 발효는 발효액의 산도를 낮춰 대장균의 생육을 억제하므로 액비제조에 가장 유리하다.

 

주의할 점
발효액비를 만들때 살균성 재료인 목초액, 식초를 넣지않아야 미생물 생육에 좋으며, 화학비료도 너무 많이 넣어도 미생물 생육이 나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