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무 및 과수 재배

대추나무 역병

대추나무 역병(疫病, Jujube tree phytophthora fruit rot)

 


증 상
   주로 지면에 가까운 과실부터 발생하여 과실 전체로 퍼지는데 잎, 신초, 가지, 줄기 등에도 발생할 수 있다. 
과실에는 불분명한 갈색의 큰 병반이 희미하게 나타나는데 비교적 단단하며 병든 과실은 쉽게 낙과되고 약한 알코올 냄새가 나기도 한다. 

병원체(Phytophthora citricola) 
   크로미스타계의 난균에 속하는 운동성이 있는 유주자낭을 형성하는 반 수생균으로 물속에서 증식하며 물 흐름에 따라 전파된다. 병원균은 여러 과수를 침해하지만 국내에서는 대추에서만 발견되었다. 병원균의 생육최적온도는 25도 내외이다. 

발병조건 및 전염경로
   병원균은 주로 토양에 존재하지만 병원균의 포자낭은 비바람에 의해 공기 중으로 전파되어 지상부의 과실에 침해한다. 병원균은 물속에서 증식전파되며 장마기간의 비바람에 의해 먼 거리로 이동하면서 발생한다. 지반이 과습하고 물빠짐이 나쁘거나 침수하면 병이 발생하게 된다.


 방 제
   배수가 잘 안 되는 땅에는 식재를 하지 말고 배수를 철저히 하며 과수원이 침수되지 않도록 한다. 지표면에 생초나 피복재를 깔아주어 빗방울에 의해 토립자가 대추나무 잎이나 줄기에 묻지 않도록 한다.  대추역병에 고시된 약제는 없으나 원예용 역병 방제약제 중에서 선택하여 살포하면 방제가 가능하나 약해에 유의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