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원 텃밭 및 야산

흙의 종류

흙의 종류|

 

 

 

 

 1. 모래

 석영이 80%이상으로 구성된 흙으로 물이 너무 잘 빠져 보수력이 약하고 건조하기 쉽다.
그러나 건조한 것을 좋아하는 식물에는 적당하고 여러가지 종류의 흙에 섞어쓰면 통기성, 배수성개량할 수 있다

 

 

 2. 양토

 모래와 진흙이 적당한 비율로 섞여있는 흙을 말하고 밭흙으로는 가장 적당한 흙이다.
혼합비율에 따라 모래 60%이상인 것을 사질양토, 진흙이 60%이상인 것을 점질양토라고 한다.
 
 
 
 3. 진흙
 찰흙을 70%이상 함유하고 차지고 단단한 흙이다.
물이 잘 빠지지 않고 딱딱하게 굳어져 통기성이 나빠서 식물이 잘 자라지 않는다.
이런 흙은 모래를 섞어 배수성이나 통기성을 향상시키거나 유기질 거름을 넣어 개량하여 쓰면 좋다.
 
 
 
 4. 개흙
 물속에 오랫동안 갈아 앉은 흙을 말하며 그 입자가 작아서 물이 빠지는 힘이 전혀 없다.
 반대로 보수력이 좋고 비료분을 흡수해두는 성질이 있다.
 
 
 
5. 황토 
빨간색의 찰흙을 말하며 꽃가꾸기에서는 특수한 용도에 쓰이기도 한다.
철분이 많고 비료분이 전혀 없으며 차진 것이 특징이다.
 
 
 
6. 충적토
냇물이나 강의 상류에 장마 때 물이 섞여 흘러와 쌓인 흙으로 식물이 자라는데 필요한 요소 즉,
보수성*보수력*비료분 등을 갖추고 있으나 부드럽고 굳어지는 결점이 있다.
 
 
 
7. 부엽토
 낙엽이 쌓여서 부숙된 것을 말하며 유기질 거름분이 많고, 토양의 단립구조를 만들고 부드럽고 가벼운 흙이다.

 
 
 8. 하이드로볼
 
점토와 물을 혼합하여 약1,200도의 고온에서 뻥튀기한 인공토를 말한다.
공극이 커서 산소 전달이 좋고 보습성이 좋으나, 영양이 부족하다.
 
 
 
9. 펄라이트
 진주암, 질석 등의 원료를 높은 온도로 가열하여 팽창시킨 것으로서, 무게가 매우 가볍고 다공의 결정체이다. 
 흡차음과 불연성이 매우 뛰어나 불연건축용 자재로서 손색이 없으며, 또한 보비력, 보수력, 통기성, 배수성이 우수하고 고열로 소독이 되어있기 때문에 잡초나 해충이 적어 식물재배에 매우 좋다.
 
 

 10. 적옥토 

화산회토 지대의 바닥흙으로 다갈색의 배수,보수력,통기성도 적당하지만 비료를 합유하고 있지 않다.그러나 산모래에 비해서 보수력 보비력이 좋아서 작은 분이나 얕은 분에서 활용이 크다.

적옥토에 심은 식물은 잔뿌리가 잘 나온다. 식물은 뿌리상태와 가지상태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잔가지가 매럭적인 식물은 적옥토가 최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적옥토는 입자가 무너져 배수가 나빠지고 ,겨울에 서릿발이 잘 나오는 단점이 있다.
겨울에 심을때는 서릿발 때문에 생육에 현저한 방해가 되므로 , 얼지않는 곳에서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1. 녹소토 
 황색의 흙으로 배수성과 통기성이 뛰어나며 유황성분과 철분이 많다.
 
 
 
 
12. 동생사
 화산성 모래로 통기성 배수성이 뛰어나 물빠짐이 좋은 흙을 만들때 섞어 쓰는 경우가 많다.
  
 
13. 백옥토
 하얀색의 마사토로 유황성분, 철분, 알칼리성분이 많아서
뿌리를 튼튼하게 하여 열매를 잘 맺게 해준다. 주로 화목류, 유실수에 많이 사용된다.
 
 

 

 14. 토탄

 
나무가 썩어서 석탄이 되기 전의 흙으로, 완전 발효된 미량의원소로 구성되어 생명토라 한다.
주로 삽목, 부작에 많이 사용된다.
 
 
 
 
15. 숯
 강산성으로 변한 분토를 알칼리성으로 중화시키고
수돗물을 사용했을때 염소성분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분토의 살균작용을 한다.
 
 
 
16. 마사토
 마사토는 화강암질 암석의 풍화잔적토로 그 모암은 화강암이 주이지만 이것과 성질이 가까운 결정성 심성암(화강섬록암)이나 편마암 등도 포함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구성성분은 석영, 장석, 유색광물 등이다.
풍화잔적토이기 때문에 풍화의 정도에 따라
바위에 가까운 것에서 실트, 점토와 같은 세립토까지 광범위한 것을 포함한다.
암석과의 구별은 반드시 명확하지는 않으나 
일반 토공기계로 굴착할 수 있는 것은 마사토로 포함되며 입경으로 구분하면 조립( 3mm ), 중립( 3 - 1 mm ), 세립( 1 mm )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편 마사토의 생성원인의 관점에서 보면 구조마사토, 보통마사토로 구분되는데 구조마사토는 풍화생성되는데 있어서 토립자의 화학적 풍화가 적고 소성이 낮으며 투수성은 큰 것을 말하며,
보통마사토는 지표면에서의 물리화학적 풍화에 따라서
토립자의 변질이 현저하나
약간 경성이 높고 투수성은 낮은 것을 말한다.
 
 
 
17. 난석
    다공질의 화산석. 통기성, 배수성 보습성이 뛰어나다.
 
 

 18. 배양토
 화분이나 온상, 꽃밭에 사용하는 흙으로 토양의 물리성을 개량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흙의 종류를 섞어서 만든 흙으로서
배수성, 보수성, 통기성이 좋고 무기질과 유기질 비료분과 미량요소 미생물 등을 골고루 갖춘 것으로 식물이 자라는데 꼭 필요하고 좋은 흙을 말한다. 양토, 모래, 진흙, 황토, 개흙, 충적토, 부엽토, 퇴비 등을 잘 섞어서 용도에 맞게 사용한다.
 

'정원 텃밭 및 야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